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다이어트 정보

바른 아침 식사가 건강과 다이어트 에 미치는 영향

제 4 장 아침식사- 정말 중요한 이유


   밤새 굶은 우리의 위는 아침이 되면 음식을 들여 보내라는 신호로  ‘꼬르륵’ 소리를 만들죠.  이 때 바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선택 하는 ‘아침 거르기’는  뇌 기능 또는 생리적 기능을 저하 시켜 학생들은 산만 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 부진을 초래하고, 어른 들은 무기력 으로 인한 업무 불성실로 이어지게 되죠.  거기에다 불규칙한 위산 분비에 따른 위염 유발, 허기와 과식의 반복에 따른 기초 대사량 감소로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만들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 과연 무엇을 먹어야 가장 건강하고 바른 아침식사일까?

미국 식품 의약 청(American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이 추천 하는 '아침 수퍼 푸드'로는 오트밀 을 꼽습니다.  이유는 요리한 오트밀 1컵에는 8g의 섬유소(수용성, 비수용성)가 들어 있는데 이는 하루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식이 섬유소가 1/3에 해당 되며 또한
미국 의학 연합 저널지(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의 발표된 바에 의하면 오트밀(귀리)을 통한 수용성 식이 섬유소의 지속적인 섭취는 혈당을 안정적으로 내려 주어 인슐린 사용을  줄이게 하고 콜레스테롤의 조절에 탁월한 기능이 있어 심장 질환 예방에 가장 좋은 아침식사로 규정 했죠.

또한 미국 식이 요법 협회(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의 발표에 의하면 귀리로 만든 시리얼(오트 브란), 통 귀리 가루등에 들어 있는 비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소화기관(위, 소장, 대장)을 통과 시 청소 기능을 하여 몇몇 종류의 암 발생 율을 낮춘다 고 합니다.   암 예방에 좋은 비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들어 있는 식품들로는 오트밀, 오트 시리얼, 발아 현미, 통 곡물 식품, 통 밀가루, 통 밀빵, 통밀 파스타, 야채, 과일, 너트류, 각종 씨앗류

 

 집중력 향상, 당뇨병과 비만, 콜레스테롤 그리고 각종 암을 예방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FDA가 추천하는 바른 아침 식사를 해야만 합니다.


익힌 오트밀 1컵이 아침 식사로 완전 할까?
 

Oh! No.
오트밀 1컵과 함께 반드시 섭취 해야 하는 단백질로 추천 되는 음식은 계란 흰자 3-4개,  그리고 제철 과일 1컵 정도면 완벽한 아침 식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을 구성 하는 단백질과 가장 유사한 구조를 가진 단백질로 계란 흰자를 꼽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먹어 주는 계란 흰자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정말 중요한 자원이 되죠.

 

내 몸을 깨우는 수퍼 아침 식사

1. 500ml 의 물 마시기

2. 통 곡물로 만든 밥 또는 죽에 제철 과일을 섞어서 계란 흰자나 기름기 없는 단백질류와 함께 아침 식사

3. 천연 통 곡물 통 과일을 고수 하라

4. 기름진 아침식사나 설탕이 가미된 시리얼 등은 절대 삼가 하라
5. 바른 아침 식사의 식단 메뉴를 보시고 싶으심 여기를 눌러 주세요.

파란 글자를 누르면 식단 예제와발아현미밥 만드는 레시피 그림과 함께 보실수 있어요.

 다이어트 정보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앞으로 제가 다룰 온 식구에게 정말 안성 맞춤인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의 책 구성은 아래와 같아요..

1장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2장 당신의 기초 대사량의 개혁하라

3장 몸을 물로 가득 채워라

4장 아침- 정말 중요한 이유

5장 음식의 눈높이를 높여라

6장 쿨러를 이용하라

7장 남자들이여 그대들도 바른 먹거리에 동참 할 수 있다

8장 아이들을 위한 바른 먹거리

9장 외식 할 때 음식 주문 요령

10장 반칙이라는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훈

11장 영양제 그리고 슈퍼 푸드

12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다이어트 메뉴

13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Eat Clean 레시피 -지속적으로 레시피 나갈 예정입니다.


파란 글씨 부분을 누르심 각 장으로 연결 됩니다.
연결 되지 않는 부분이 계속 반복되는 글 이라 번역을 안했어요.

필요하심 댓글 남겨 주세요. 그 장들만 번역해 올려 드릴께요.

추천은 ‘기본’ 댓글은 ‘마음의 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