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에 관심이 많다 보니 요리에 관련 된 모든 정보에 민감해 지더군요.  웹 서핑을 하다 보니 참 많은 젊은 사람들이 전문 요리인 (Professional Chef)이 되고 싶어하고 방법을 찾더군요.  그래 미국 내에서 인지도와 지명도가 높은 학교 또는 저렴하게 요리 공부 하는 방법을 나름 대로 정리 해 봅니다.

  미국에서의 요리 학교로 가장 지명도가 높고 유명한 쉐프를 많이 배출한 학교로는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의 뉴욕 지부이며 어느 지역에서나 공부 할 수 있는 학교로는 AI(Art Institute)를 들 수 있답니다. 
CIA는 뉴욕 지부 외에 켈리포니아와 텍사스에도 지부 가 있고,  AI의 경우는 왠만한 대도시마다 지부가 있지요.

학비는 두 학교가 거의 비슷한 데 미국유학 와서 공부를 하려면 경제적인 면을 무시 할 수 없으므로 딱히 어느 학교가 더 좋다 말하기는 어려워요.


  학교에 대한 정보를 드리자면 유명한 쉐프들을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는   CIA의 뉴욕 지부에요.  지명도가 높은 만큼 입학하기도 만만치 않답니다.  유학생에게는 토플 점수 80점 이상을 요구하며 조건부 입학도 있긴 해요.  예를 들어 토플 점수가 모자랄 경우, 학교에서 정규 요리 과목을 듣기 전 ESL등의 특정 영어 공부를 이수 하면 CIA 요리 정규 과정 중 준학사(AOS)과정을 들을 수 있으며 성적이 좋으면 학사 과정(BPS) 으로의 수업연장이 가능 합니다. 

  학기는 2 semister로 나뉘어 있고요 한 학기당 학비가 $12,000 정도인데 첫학기는 요리도구등 기타를 포함해 $15,000정도 를 내야하고, 들어가기전 입학전형료 $150(전형료+Placement test fee) 별도구요.  그래 1년학비는 대충 $27,000이 조금 못미칩니다.  물론 생활비는 별도구요.  기숙사 비는 학기당에 $2,200-3,500에 개인 용돈 까지 생각 하심 적은 돈이 아니랍니다.  대충 일년에 $30,000(학비+기숙사)정도로 생각해야 하죠.

  이외에도 CIA 켈리포니아 지부의 특징으로는 포도주로 유명한 나파의 유명한 와인너리와 연계한 와인 클라스가 특징이죠.  와인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이상적인 학교라 할 수 있답니다.

CIA 사이트는 아래를 꾸~욱 눌러 주심 갈 수 있어요.

  Welcome to the world's premier culinary college in New York-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AI는 미국 전역 왠만한 대도시에는 지부가 있어 입학하기가 CIA보다는 훨씬 용이 하고 지역적 편리성으로 인해 I-20가 지원됨에도 불구하고 외국유학생들 보다는 현지 학생들에게 더 많이 사랑을 받는 답니다. 
유학생에 대한 어드미션 규정은 CIA와 거의 흡사하며 학비 또한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단지 학기제도가 1년에 4학기로 학비는 학기당 $6,000로 일년 학비는 CIA수준이죠.  기숙사 시설 또한 있으나 반드시 입실 하실 필요는 없고 룸메이트를 구해 학교주변의 아파트를 얻어 생활 하심 저렴하게 생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토플점수가 부족하면 학교 상담사 와의 상담을 통해 조건부 입학이 가능 한 것도 CIA와 비슷합니다. 

AI 사이트는 아래를 꾸~욱 눌러 주심 갈 수 있어요.

   Design Schools, Fashion, Media Arts, and Culinary - The Art Institutes


  정리를 하자면 CIAAI 두학교 모두  I-20발급 가능하므로 유학비자 가능하고, 요리 학교인 만큼 학교에서 실무에 연관 시키기 위한 취업 알선도 해준답니다.  물론 유학비자는 합법적으로 돈버는 거는 불가능 하지만 학교에서 실무와 연관 시켜서 해주는 일자리는 물론 급여는 좀 작지만 합법적이고 실무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일자리도 가능 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영어 능력이 관건이죠.  영어가 어는 정도 가능 하면 모든 게 가능하고 정말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점이 미국이라는 나라가 갖고 있는 큰 매력이죠.


  물론 CIA나 AI가 요리 학교로는 지명도가 높지만 만일 학비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면 커뮤니티 컬리지의 컬리너리(요리) 스쿨도 권해요.  학비가 저렴하고 2년 수료후 성적에 따라 어느 4년제 대학 편입도 가능해요.  좋은 성적으로 커뮤니티 컬리지의 요리 과정 졸업 후 CIA의 학사 과정 편입 하는 방법이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가장 적은 돈으로 가장 효과적이게 프로 쉐프가 되는 방법이죠. 

Chef가 되고 싶어 하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시면 댓글 남겨주시고 가세요.



제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옆을 꾸욱 눌러 구독해주세염....
Posted by 베 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01.21 2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usfusionhome.tistory.com BlogIcon 베 니 2010.01.23 0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 추카추카해요. 우리도 이제 집산지 일년 되는데 울 남편이 우리 또 객지 생활 해야 한다네요. 아마도 3-4월쯤 또 해외로 나가요.

  3. minji 2010.02.27 04: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도움 됐어요.AI에 대한 자료는 잘 없는것 같은데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futurechef.tistory.com BlogIcon 프로비던스 2010.06.23 1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여기저기 블로그 타고다니다 안착했습니다.
    여러 요리 레시피등 잘 보고 배워갑니다.
    그런데 학교 소개면에서 약간 궁금증이 들어서 글 적고갑니다.

    미국 내에 유명 요리학교라 하면 보통 Le Cordon Bleu,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Johnson & Wales University등을 들지 않나요?
    조리과로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는지라 개인적으로 AI를 유학생에게 추천해야할지를 잘 모르겠네요.
    AI를 전 뭐랄까 요리 전문 학교도 아니므로 고평가 되는 이유를 잘 모르겠어서요.
    혹시나 제가 AI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나요?

    • Favicon of http://usfusionhome.tistory.com BlogIcon 베 니 2010.06.23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AI를 고평가 한건 아니고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 한거에요.
      사실 CIA등의 학교는 한국에서 유학 오기가 만만치 않죠. 하지만 쉐프를 꿈꾸는 사람들이 한번 쯤은 생각해 보는 CIA 특히 뉴욕 지부는 바로 오기 힘들때 AI 나 CC를 거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걸 알리기 위함입니다.

  5. J 2011.06.25 0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캘리포니아주 요리학과 더 알고싶습니다. 켜뮤니티 칼리지에 대한 정보도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바른 식습관이 웰빙입니다.
베 니

달력

 « |  » 2018.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