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다이어트 정보

몸의 기초 대사량을 늘리면 살이 빠진다.

제 2 장 당신의 기초 대사량을 개혁 하라 

 

   하루에 필요한 열량은 기초 대사량과 일상생활을 통해 소비되는 열량을 더한 값이며 사람마다 몸에서 일어나는 기초 대사량은 다르죠.  내가 섭취한 음식의 양이 나에게 필요한 열량을 초과 하면 초과된 열량은 모두 내 몸 구석구석에 지방으로 남게 되는 겁니다.
얼마전 이웃 블러거 심평원님이 쓰신 김연아 다이어트법을 읽어 보니 지금 제가 다루고 있는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와 흡사 하더군요.

김연아 몸매관리 비법은? 김연아 따라잡기


어떻게 내 몸의 기초 대사량이 다른 사람들 보다 더 줄었을까? 

  컴퓨터 보다 정교하고 영리한 내 몸은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의 양의 줄여 열량을 극도로 감소 하면 자구책으로 기초 대사량을 낮추어 내 몸을 보호 하려 하죠.  이렇게 무리하고 반복적인 다이어트를 하면 어느 사이에 내 몸의 기초 대사량은 극히 적어져 아주 조금만 음식을 섭취 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되는 겁니다.

   부적절한 음식 섭취 습관 또한 기초 대사량을 낮추게 되는데  특히 아침을 건너 뛰면 점심을 과식 하게 되고 늦은 저녁을 먹게 되고 이는 음식 섭취 간격이 너무 길어 혈당의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고 내리는 부작용과 함께 몸이 스스로 보호하려는 자구책으로 기초 대사량을 낮추게 됩니다.  결국 이런 식습관이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푸념 하는 사람들의 체질 되는 거죠. 

간단한 원리로 근육 500g 의 기초 대사량(에너지를 소비 하는 양)은 대략 지방 500g보다 25배가 높답니다.  이는 같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 하였을 경우 몸에 지방이 많은 사람이 근육이 많은 사람보다 더 살이 잘 찐다는 결론이죠.  이는 굉장히 말라 보이는데도 근육질인 사람은 먹어도 살이 덜 찐다는 이론과 같이 합니다. 


비만한 것도 서러운데 같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비만한 사람은 더 살이 찐다?  
근육을 늘려라 그러면 기초 대사량이 높아진다  그러면 자연히 살이 빠진다.

   살을 보다 단기간에 빼고 싶은 사람은 음식 섭취 시 지방을 최대한 줄이고 몸의 지방을 근육으로 만드는 운동을 해야 하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 헬스(피트니스)인 것은 벌써 과학적으로 증명 되었죠. 만일 빨리 살을 빼고 싶거나 부분적으로 살을 빼고 싶으심 주변의 피트니스 트레이너와 상담을 해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나에게 꼭 필요한 정확한 운동 처방은 단지 살을 빼는 것 말고도 아름 다움 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반드시 바른 식습관과 더불어 하셔야만 가능 합니다. 식습관은 베니가 도와 드립니다.  하지만 여성이라도 유전적으로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바른 식습관과 함께 운동으로는 요가와 스트레칭을 통해 부드러운 선을 만드는 것이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초 대사량을 높히는 또 하나의 방법
     밤에 잠을 푹 자는 것이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라는걸 아시는지요.  깊은 수면은 기초 대사량을 많게는 20% 까지 늘리 수 있다는 것은 통계로 밝혀진 사실입니다.  특히 밤 12시 부터 새벽 2시 까지 의 깊은 수면은 몸의 피로를 없애 보다 활발한 신진대사를 가져오므로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결과를 가져 오죠.  물론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충분한 잠으로 인한 활력적인 삶, 피부 문제 해결 등등…

그러므로 살을 빼고 싶은 신 분은 적어도 밤 11시에는 잠자리에 들어야만 합니다.

 

  토스카 리노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데는 10%의 유전자와 10% 피트니스(운동) 그리고 80%의 바른 식습관이라는 걸 배웠답니다.  바른 식습관과 함께 하는 바른 생활 습관이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가장 최선의 방법 이라고 하네요.

미국의 바른 식습관 다이어트 사이트는 여기를 누르심 보실 수 있고,

제 바른 식습관 다이어트는 여기를

만일 위의 사이트를 보시다 아시고 싶은 레시피가 있거나 번역이 필요 하신 분은
여기를 눌러 댓글로 질문 하시거나 방문록에 남기세요.

답변과 번역 도와 드릴께요.


다이어트 정보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앞으로 제가 다룰 온 식구에게 정말 안성 맞춤인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의 책 구성은 아래와 같아요..

1장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2장 당신의 기초 대사량의 개혁하라

3장 몸을 물로 가득 채워라

4장 아침- 정말 중요한 이유

5장 음식의 눈높이를 높여라

6장 쿨러를 이용하라

7장 남자들이여 그대들도 바른 먹거리에 동참 할 수 있다

8장 아이들을 위한 바른 먹거리

9장 외식 할 때 음식 주문 요령

10장 반칙이라는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훈

11장 영양제 그리고 슈퍼 푸드

12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다이어트 메뉴

13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Eat Clean 레시피 -지속적으로 레시피 나갈 예정입니다.


파란 글씨 부분을 누르심 각 장으로 연결 됩니다.
연결 되지 않는 부분이 계속 반복되는 글 이라 번역을 안했어요.

필요하심 댓글 남겨 주세요. 그 장들만 번역해 올려 드릴께요.

추천은 ‘기본’ 댓글은 ‘마음의 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