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다이어트 정보

천연 조미료 만들기

천연 조미료 재료 손질 및 보관 


다시마

갑상선에 좋은 천연 요오드와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듬뿍 든  다시마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조절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특히 숙변제거에 뛰어나 다이어트 보조 식으로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다시마에 붙은 하얀 부분을 젖은 면 보로 닦은 후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바삭 하게 구워 믹서에 곱게 갈아서 밀봉 냉동 보관 합니다.

이렇게 바삭 하게 구우면 다시마가루를 넣고 찌개를 만들어도 걸쭉함이 덜 합니다.

 

새우

단백 하면서도 풍미를 좋게 하는 새우는 각종 찌개나 국 뿐만 아니라 가루로 내어 각종 무침 또는 볶음 밥에 사용 하면 요리에 특별한 기술 없이도 맛내기를 할 수 있답니다.  마른 새우를 체에 걸려 잡티를 제거하고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바삭 하게 구워 믹서에 곱게 갈아 밀봉 냉동 보관 합니다.

 


표고 버섯

마른 표고버섯은 버섯을 말리는 과정 중에 생긴 비타민 D가 체내 칼슘 흡수를 돕죠.  그러므로 성장기 어린이가 있는 집이나 폐경기 이후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갱년기 여성에게는 꼭 필요한 천연 조미료라 할 수 있습니다.  체에 표고를 넣은 후 탈 탈 털어 잡티를 제거 한 후 믹서에 곱게 갈아 밀봉 냉동 보관 합니다.

 

멸치가루

멸치 가루의 가장 큰 특장점 이라면 가루를 내어 뼈째 먹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하여 표고 가루와 같이 사용 할 경우  멸치의 칼슘이 표고의 비타민 D의 도움으로 몸에 가장 섭취가 용이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어린이,  성장기 청소년,  갱년기 여성의 필수 천연 조미료 품목이라 할 수 있죠.   그러나 다른 천연 조미료에 비해 비린내 제거가 쉽지 않아 더러는 꺼리는 사람도 있답니다.

비린내를 최대한 제거 할 수 있는 손질 법은  말린 멸치를 머리와 내장을 깨끗이 제거 한 후 체에 탈 탈 털어 잡티를 제거 하시고 프라이팬에 바삭 하게 구워 믹서에 곱게 갈아 밀봉 냉동 보관 합니다.  대개 비린내는 머리와 내장에서 많이 나므로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면 비린내를 줄이면서 단백하고 구수한 조미료를 만들 수 있답니다.  멸치 가루의 경우 냉장고 냉동실 보관 시  다른 음식물에 비린내를 배게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진공 포장 과 함께 냉동 보관 을 권합니다.

 

조개 또는 홍합가루

어패류에 들어 있는 천연 핵산(Nucleic acid)은 맛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화학 조미료 중에 ‘핵산 조미료’라고 명명 한 것도 여기서 나온 거에요.  이는 어패류에 들어 있는 핵산이 맛을 낸다는 것을 알고 화학적으로 유사한 맛을 낸 거죠.   건어물 가게 에서 파는 말린 조개와 홍합을 멸치 와 같은 방법으로 체로 먼지와 잡티를 털고 바짝 볶아 믹서에 곱게 간 후 밀봉 냉동 보관 합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다시마, 새우, 표고버섯을 각 각 갈아서 동량으로 섞어서 찌개 등 국물 요리에 1인분에 1티스푼씩 넣어 보세요. 그럼 천연 조미료가 되죠.   여기에 취향에 따라 멸치 가루와 홍합,조개 가루도 섞어 쓰심 좋은데 만일 비린내를 싫어 하거나 어패류 알러지 가 있을 경우 있어 분리 해서 필요한 조미료만 사용 합니다.  가장 적당한 조미료 비율은…

 

찌개용 : 다시마가루 1/2컵, 새우 가루 1/2컵, 표고버섯 1/2컵 을 잘 섞어서 병에 담은 후 냉장고에 넣고 찌개나 매운탕 등에 1인분당 1 티스푼씩 넣어 씁니다. 천연재료 이므로 취향에 따라 가감하세요.  예들 들어 표고버섯의 강한 향이 싫으심 1//4컵만 넣으세요.  하지만 성장기 어린이나 여성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하는 천연 조미료입니다.

나머지 갈아 놓은 가루들은 섞지 말고 냉동 보관 후(진공 포장해서 냉동 보관 하시면 1년까지도 사용 가능해요) 찌개용이 떨어지면 섞은 후 냉장고 보관 하세요.  천연 재료이므로 맛이 변할 수 있으니 바로 쓰는 찌개용은 냉장고에  남은 각각의 가루는 반드시 냉동 보관하세요. 

 

맑은 국용 : 국을 끓일 때 다시마 조각(10cm x 10cm)을 넣고 끓이다 물이 끓으려 할 때 꺼내시고(그래야 맑은 국물 만들 수 있어요.) 여기에 일반 찌개 끓이듯 하시되 새우와 표고 버섯으로 만든 천연 조미료를 찌개 처럼 1인당 1티스푼씩 넣고 국을 끓이세요.  정말 감칠 맛이 나요. 하지만 아무래도 천연 조미료 이므로 맑은 국물에 쓰면 천연 조미료가 부유해 국물이 깔끔 한 맛은 덜 합니다 .  정말 맛있고 깔끔하고  맑은 국물을 원 하시면  똑똑한 육수를 항상 준비 해두심 쉽고 맛있는 맑은 국 만들 수 있죠.  그리고 간은 미네랄이 듬뿍 든 Sea Salt 나 화학 첨가제가 들어 있지 않은 피쉬 소스를  사용  해보세요.  감칠 맛이 납니다.   눈에 당장 보이는 부작용은 없어도 바른 식습관을 위한  ‘No MSG’  확인은 항상 생활화 할 필요가 있답니다. 

 

MSG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누르시고,

똑똑한 소고기 육수는 여기를,  

똑똑한 닭고기 육수는 여기를

그리고 천연 조미료 200% 활용하기는 여기를 누르심

사진과 함께 레시피 보실 수 있어요.



다이어트 정보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앞으로 제가 다룰 온 식구에게 정말 안성 맞춤인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의 책 구성은 아래와 같아요..

1장 바른 먹거리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2장 당신의 기초 대사량의 개혁하라

3장 몸을 물로 가득 채워라

4장 아침- 정말 중요한 이유

5장 음식의 눈높이를 높여라

6장 쿨러를 이용하라

7장 남자들이여 그대들도 바른 먹거리에 동참 할 수 있다

8장 아이들을 위한 바른 먹거리

9장 외식 할 때 음식 주문 요령

10장 반칙이라는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훈

11장 영양제 그리고 슈퍼 푸드

12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다이어트 메뉴

13장 바른 먹거리로 만드는 Eat Clean 레시피 -지속적으로 레시피 나갈 예정입니다.


파란 글씨 부분을 누르심 각 장으로 연결 됩니다.
연결 되지 않는 부분이 계속 반복되는 글 이라 번역을 안했어요.

필요하심 댓글 남겨 주세요. 그 장들만 번역해 올려 드릴께요.


 

추천은 ‘기본’ 댓글은 ‘마음의 여유’